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뜻과 핵심 기술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 기술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삶의 방식은 기업에게 새로운 시대에 계속해서 적응해야 하는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뉴노멀 시대의 기업은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변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DX의 뜻과 핵심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뜻과 핵심 기술
DX란 무엇일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전반적인 모든 비즈니스 요소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하고 변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X는 제한된 분야에서 일어나는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혁신입니다. 기업의 전략, 상품, 조직 및 문화, 일하는 방식, 목표, 프로그램 등 큰 범위를 변화시킨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DX 필요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비즈니스 변화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DX가 잘된 회사들은 회사 내 데이터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면서 데이터 기반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유의미한 결정을 내립니다. 기업들은 디지털에 맞는 조직 문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분야에 디지털 전환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DX의 필요성을 인식한 기업들은 사내 DX 교육에 점차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타이트한 실무 일정 사이에 이를 교육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를 겪습니다. 디지털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는 기업들의 이러한 니즈를 반영하여 실무와 연결된 교육 콘텐츠로 현업에 이를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DX 발전 단계
1단계: 디지털 인프라 구축 단계
1단계는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이어진 디지털 제품을 출시하고 인프라 기반을 구축했던 단계입니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PC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전환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2단계: 디지털 비즈니스 추진 단계
2단계는 2000년대 초부터 2010년 초까지 이어진 이커머스 탄생과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수립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꾀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3단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환 단계
3단계는 2010년 초반 이후부터 이루어진 비즈니스 모델 및 경영 전략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인프라나 시스템에 적용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발명하여 비즈니스를 혁신합니다.
핵심 DX 기술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다양한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의미를 찾아내고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데이터 기술입니다. 빅데이터는 숫자와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음성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포함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도출합니다. 빅데이터 기술은 고객의 행동과 심리를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파악하여 회사의 방향성과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DX 기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AI)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의 학습, 기억, 지각, 추론 능력을 모방하고 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며 기업의 업무 자동화를 구현합니다. 은행에서는 대출 심사를 인공지능을 통해 진행하고, 전자 기업에서는 디스플레이 기기 불량 여부를 인공지능이 직접 검사합니다. 인공지능은 더 정교해지고 인간 지능의 영역을 넘어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어,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인터넷상의 서버 저장 공간으로, 각각의 컴퓨터나 데이터 저장소가 아닌 웹상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드는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인프라를 가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IaaS, 플랫폼을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PaaS,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념인 SaaS가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복잡하고 방대한 빅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두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분산하여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내역을 무수히 많은 기기에 저장하여 해킹에서 안전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암호 화폐에 국한되지 않고 각종 거래와 결제 시스템에 활용되고 있으며, 절차의 투명성을 높이고 중앙기관 없이 직접 거래를 통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댓글